본문 바로가기
귀농생활/건강밥상

뛰어난 황산화성분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야생 돌콩잎의 놀라운 맛 담백한 돌콩잎나물무침 만들기

by 지안지산 2018. 8. 24.
반응형

뛰어난 황산화성분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야생 돌콩잎의 놀라운 맛 담백한 돌콩잎나물무침 만들기 ( 만드는 방법 )를 공개합니다.



지안농원 유튜브 채널 동영상 "뛰어난 효능 야생 돌콩잎의 놀라운 맛 담백한 돌콩잎나물무침 만드는 방법"을 제작하는 내용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여 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지안입니다. 


어머, 이거 콩잎 아닌가요? 아, 콩잎이랑 비슷하죠?

콩잎이랑 닮은 야생돌콩 잎입니다. 


오늘은 산과 들 곳곳 여기저기 자라는 덩굴성 야생 돌콩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콩잎과 정말 비슷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많이 작네요.



지안농원 텃밭 곳곳에도 많이 나서 콩 울타리며 옥수숫대 등을 감고 올라가면서 자라고 있는데요, 

어느 순간 보니, 봄에 심은 콩이 자랄 곳에 오히려 이 야생돌콩이 더 기세등등 자리차지를 다 하고 있습니다



야생돌콩은 우리가 먹는 콩의 원조, 콩의 기원이라고 하는데요, 재배하는 콩과 성분이 거의 비슷해서 잎과 줄기는 약용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보라색으로 피는 콩 꽃이 아주 작다보니 꼬투리가 작고, 콩알도 작아서 거둘 것이 별로 없기 때문에 잡초취급 당하는데요,



이 야생돌콩에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 다양한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 특히 잎, 줄기, 씨앗 모두 눈을 밝게 해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꾸준히 섭취해도 별 탈이 없고, 먹을 수록 이롭다고 하니,  앞으로 즐겨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야생돌콩 잎을 따서 맛을 보려고 합니다. 

질기지 않은 식감을 위해서 새로 나온 잎 위주로 따면 되는데요,

먼저 나온 잎에 비하면 색이 옅고, 만져보면 훨씬 촉촉하고 부들부들합니다.  



한 끼로 충분한 양을 땄습니다.

손으로 뒤적이는 동안 은은한 풀내음이 납니다. 


물에 서너 번 헹구어 먼지나 벌레와 같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깨끗이 씻은 돌콩잎을 일부는 생으로 무침을 하고, 일부는 

끓는 물에 1분 정도 살짝 데쳐서 무치려고 합니다. 



우선, 생것으로 무쳐 볼까요? 간장, 들기름, 고춧가루 깨소금을 넣어서 무칩니다. 






그 다음, 데친 나물에는  된장, 들기름, 깨소금을 넣어서 무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야생돌콩잎 나물이 완성되었습니다. 

콩잎향과 맛이 나는데요, 데쳐 무친 나물은 부드러운 식감이면서 씹을 수록 담백하고 약간 고소한 맛이 납니다. 



생것으로 무친 돌콩잎은 데쳐 무친 나물에 비하면 약간은 거칠다 싶지만, 맛과 향이 훨씬 진하고 풍미가 좋습니다. 



잡초인 야생돌콩...  알고 보니, 효능도 뛰어난 데다가 맛도 좋아 뽑아 버리긴 정말 아까운 풀인데요,

야생돌콩은 봄에 나면서부터 9월까지 새로 나온 연한 잎과 줄기를 따서 반찬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들과 산 가꾸운 곳에 흔히 보이는 야생돌콩 소개해 드렸습니다. 

앞으로도 잡초로 만드는 건강밥상 꾸준히 올리도록 노력할 테니,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늘 감사드리며, 이상 지안이었습니다. 


지안농원 유튜브 동영상 : 뛰어난 효능 야생 돌콩잎의 놀라운 맛 담백한 돌콩잎나물무침 만드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