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생활/건강밥상

텃밭의 열무를 수확해 아삭함이 오래가는 감자풀이 들어간 열무김치 만들어 보았다.

by 지안지산 2018. 5. 23.
반응형

텃밭의 열무를 수확해 아삭함이 오래가는 감자풀이 들어간 열무김치 만들어 보았다.

네이버 백과사전 약용음식 열무편에 있는 열무효능을 보면 면연력 향상, 시력저하방지, 원기회복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열무를 가지고 열무김치를 만드는 것에 도전해 보았다.



지안농원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 면연력 향상에 효능이 좋다는 텃밭의 열무 아삭함이 오래가는 감자 열무김치 담그는 법을 제작한 내용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여 본다.



반갑습니다. 지안입니다. 


텃밭에 열무가 제법 자랐습니다. 


오늘은 무르지 않고 아삭함이 오래 가는 열무김치를 담그려고 하는데요,

그 비법은 바로 감자풀에 있습니다.   

감자풀 열무김치 한 번 담가 볼께요.


열무를 뽑아 시들고 누런 잎을 떼어 다듬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에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헹구어 흙을 깨끗이 씻어 냅니다. 

절인 후에 헹구지 않고 바로 양념을 할 것입니다. 



씻은 열무를 양푼에 담아 켜켜이 소금을 흩뿌려 절입니다.


열무가 절여지는 동안 양념 재료를 준비하는데요,..

열무김치의 풋내가 나지 말라고 밀가루풀이나 찹쌀가루풀을 주로 쓰지만 저는 감자풀을 넣어 양념하려고 합니다. 

감자를 삶은 물에 감자를 으깨어 감자풀을 만들어 식히면 됩니다.  

열무를 씻기 전에 미리 준비해두면 좋겠지요. 


아, 그리고 중요한 팁!

감자 삶을 때, 소금을 약간 넣으면 물이 끓어 넘치지 않습니다. 



감자풀을 만든 후에는 생강과 마늘을 곱게 다집니다. 

생강은 쓴 맛 때문에 많이 넣지 않고 약간 넣습니다. 



양파는 채썰고, 파는 5cm 정도로 잘라 준비합니다. 


절이고 있는 열무를 위아래로 뒤적여 열무가 골고루 잘 절여지도록 합니다. 



감자풀에 마늘, 생강, 파와 양파, 고춧가루를 모두 넣고 골고루 섞습니다. 



열무를 절이면서 나온 물과 열무의 간을 봐서 짭짤하면 감자풀 양념에 소금을 넣지 않으면 되고, 

싱겁다 싶으면 감자풀 양념에 소금을 더 넣으면 됩니다. 

너무 짤 경우, 열무 절인 물을 일부 버리거나, 물을 더 넣습니다. 



저는,... 절인 열무가 짭쪼름해서 감자풀 양념에 소금을 더 넣지 않았습니다. 




절여진 열무에 감자풀 양념이 잘 배이게 골고루 버무립니다. 

양이 제법 많네요. 

열무 김치 붙들고 제가 씨름을 합니다. 



잘 버무려 담근 김치는 군내가 나지 않도록 꾹꾹 눌러 담아 김치통에 보관합니다. 

감자풀 양념과 열무 절인 물이 적당하게 김치통에 잘박하게 부어졌습니다. 



국물 맛이 좋은 삼삼한 열무김치가 완성되었습니다. 

하루이틀 실온에서 새콤하게 맛이 들면

금세 없어질 것 같습니다. 


아주 만족스럽게 잘 담가졌네요. 

제가 만들었지만, 정말 국물이, 끝내줘요.

이상 지안이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지안농원 유튜브 동영상 : 면연력 향상에 효능이 좋다는 텃밭의 열무 아삭함이 오래가는 감자 열무김치 담그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