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생활/건강밥상

동지팥죽이 생각나 팥죽 쉽게 만들기 ( 팥죽 끓이는 법 )

by 지안지산 2019. 12. 21.
반응형

동지가 되니 동지팥죽이 생각나 팥죽 쉽게 만들기 동영상을 제작해 봤습니다.

요즘은 식당에서 언제든지 팥죽을 사먹을수도 있고 마트에 유사 식품이 있어 먹기는 참 쉽습니다.

지안농원TV 유튜브채널에 동영상 " [ 팥죽 쉽게 만들기 ] 동지에 먹는 동지 팥죽을 쉽게 간단하게 만드는 법"을 제작한 내용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여 봅니다.





팥죽은 어릴때 동지에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한 음식으로 다른 계절에도 좋지만 동지에 가까운 이 겨울에 꼭 먹으면 좋아 한살림에서 산 팥으로 팥죽을 한 번 끓여보았습니다.


​팥의 효능으로 알려진게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침과 가래 방지에 좋고 면역력 증진을 도와서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있어서

과거 액귀를 쫒아 준다하는 전통 믿음이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팥죽 쉽게 만들려면  팥알의 크기가 크고 광택이 나면서, 흰색의 띠가 뚜렷한 것이 좋은 팥 좋습니다.

대부분 마트에 소포장된 것을 사시겠지만 저는 생협이나 한살림의 소포장된 국산 팥을 주로 사서 쓰고 있습니다. 


올해는 팥을 심지 못했는데 내년에는 집에서 먹을 만큼은 꼭 심어보자 맘먹고 있어요.





팥은 굳이 불리지 않아도 씻으면서 돌이나, 물에 뜨는 팥은 골라낸 후에

팥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5분 남짓 끓으면 첫물은 버립니다. 

팥에 든 사포닌이 아리고 쓴맛을 내는데다가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하기 때문에 첫물은 버리고, 새로 물을 받아 팥이 익도록 삶습니다. 


자세한 팥죽 끓이는 법은 지안농원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지안농원TV 유튜브 동영상 : [ 팥죽 쉽게 만들기 ] 동지에 먹는 동지 팥죽을 쉽게 간단하게 만드는 법


#동지팥죽 , #팥죽만들기 #팥죽쉽게만드는법 #팥죽끓이는법 #팥죽만드는법 #팥죽쉽게만들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