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 공부방/재배방법 공부

양파 재배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

by 지안지산 2018. 3. 29.
반응형

양파 재배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봤다.

양파는 파종과 수확이 2년에 걸쳐서 진행 된다.

위 그림과 같은 중부 지방 기준으로 씨앗파종은 8월말 ~ 9월초에 진행하고 아주심기는 10월 말 ~11월초에 하여 이듬해 5월에 수확을 진행한다.

남부지방은 조생종을 재배하는데 수확 시기가 4월 ~ 5월 수확하는 작목과 중부지방은 5월 ~ 6월 수확하는 것으로 나뉘게 된다.


양파 씨앗 파종

씨앗 파종은 8월중순에서 9월중순에 진행하여 노지 또는 묘목판에 진행하여 모종판으로 옴겨 심으면 된다.

씨앗을 뿌린지 약 50정도 모종을 기르면 아주심기 ( 정식 )이 가능하다.




양파 모종 심기


양파모종은 종묘상에 가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판다.

가격은 보통 100개 5000원정도에 모종판을 판다고 한다.




양파 정식

양파정식을 하려면 그림과 같이 유공 비닐을 이용하여 정식을 하면 멀칭 효과로 겨울에 지온을 높여 줄 수 있다.



양파의 정식을 한후 흙으로 덮어줘서 마무리를 한다.

모종을 심을 때에는 굵은 모종을 심는게 월동 하면서 냉해를 입지 않는다.

남부지방은 2cm 깊이로 중부지방이나 추운 곳은 5Cm 정도의 깊이로 심어야 냉해를 입지 않는다.


크기가 작은 모종은 비닐터널을  만들어 준후 날씨가 풀리는 이듬해 3월에 옮겨 심으면 수확을 할 수 있다.



양파재배

겨울철 관리는 동해나 건조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물을 충분히 늦가을에 공급한다.

영하로 내려가는 추위가 심해지면 왕겨나 짚으로 덮어주면 냉해를 줄일 수 있다.

양파가 커지는 구비대기인 4월초 부터는 비가 오지 않은 기간에 10일 간격으로 물을 많이 공급한다. 




양파 수확

양파 수확은 양파줄기가 60% ~ 80% 쓰러질때 수확을 하며 수확한 양파는 2일에서 3일간 밭에서 건조 시킨후 줄기를 잘라 양파망에 담아 수확한다.

양파를 수확하여 말린 후에 서늘하고 그늘진곳에 보관을 하면 되나 저온창고에 보관을 하는 것이 물러지지 않고 싹도 나지 않는다.


양파 씨앗 채취

양파를 수확하지 않고 쓰러지지 않게 두게 되면 6월중순에 꽃이피고 7월중순에 씨앗이 매친다.

장마철에 비가림이나 노린재의 피해로 씨앗이 여물기도 전에 말라버리는 일이 있다.  



해당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봤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