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 공부방/재배방법 공부

무화과 재배법 #2 - 무화과 삽목방법, 무화과 정식시기 및 무화과 재배 적지에 대한 검토

by 지안지산 2020. 3. 5.
반응형

무화과 재배법 두번째로 무화과 삽목방법, 무화과 정식시기 및  무화과 재배적지에 대한 검토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무화과에 대한 정보는 농사로 사이트의 농사와 행복한무화과 블로그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1. 무화과 삽목방법
- 삽수 채취
삽목할 가지는 2월말 ~ 3월초에 가지를 잘라 삽수길이 20 ~ 25Cm 내외의 길이로 4마디 정도를 잘라 삽수를 만든다.
이때 바로 삽수를 삽목판에 넣으려면 난방을 해줘야 한다.
그래서 보관을 하려면 30개 묶음으로 묶어서 햇볕을 보지 않는 공간에 땅에 묻어 보관한다.

- 삽목방법
과습한 땅은 피하고 적당한 수분과 적당한 영양분이 있는 사질양토가 적합니다.
무화과는 토양선충이 많은 곳은 피하는게 좋다.
삽목포장은 땅을 갈고 고른 후 1m 내외의 두둑에 비닐 멀칭한 후 20~25cm 간격으로 꽂아 재배한다.
가지가 2개 이상이 나면 2개만 남기고 솎아 준다.
1년차 묘목은 겨울의 냉해에 약해서 캐어내 땅에 2/3까지 묵은 가지를 묻어 주어 동해와 건조를 막아준다.

농사로 - 무화과 증식 기술

행복한 무화과 블로그 사이트에는 1월에 화분포터에 삽목을 하여 전열온상에서 재배해서 당해에 수확을 할 수 있는 재배법을 소개하고 있다.


지안농원에서도 이 묘목을 구매해서 무화과 재배를 할 예정이다.


2. 무화과 정식시기 ( 식재 방법 )
서리피해가 없고 밤온도가 8도 이하로 내려 가지 않는 기간에 식재를 한다.
무화과의 식재 간격은 수형에 따라 다른데 일반적으로 일문자 가꾸기가 만드는 과정은 어려워도 만들고 나면 재배하기가 수월하다.
식재 토양은 무화과 뿌리의 천근성 특성 때문에 습기가 많지 않고 배수가 잘되는 곳에 좋다.
가급적 60cm내외의 구덩이를 파고 배수가 잘되게 식재한다.

무화과노지 식재 간격

식재간격은 일문자는 2m 두둑 간격에 4m 묘목 간격으로 심으로 좋다.
베게 가꾸기는 3.6m 두둑간격에 2.7m 묘목 간격으로 심는다.

행복한무화과의 추천 식재 간격은 용기재배시 묘목을 용기상자에 2개씩 1m간격으로 상자를 배치하고 2m 두둑 간격으로 배치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부득이 하우스내 노지에 재배할 경우 2m 두둑간격에 2m묘목 간격을 권장한다.

지안농원은 2m두둑 간격에 4m 묘목간격의 일문자가꾸기를 할 예정이다.

3. 무화과 재배적지
무화과의 재배 안전지대가 좁다. 안전지대는 밀감이 재배되는 안전지역과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다.
영하 7도 ~ 8도의 저온에 동해를 입어 가지고 고사하는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남부해안지역에서 대부분 노지재배가 가능하고 중부지방까지는 시설재배를 한다.
시설재배도 보온재를 겨울에 덮어주어 냉해를 예방한다. 

무화과의 식재 토양이 산소를 좋아하고 뿌리호흡이 큰 과수인바근권을 확보하는 것 좋고 용기재배에서는 밭흙과 퇴비를 섞어 상토를 만들면 된다.
하우스내 토양재배는 대부분 사양질토를 하는데 논을 이용한 시설재배가 대부분이다.

시설하우스 용기재배와 토양재배 당도 비교

 

무화과 재배법 두번째로 무화과 삽목방법, 무화과 정식시기 및  무화과 재배적지에 대한 검토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할일 가득 하시기를 오늘도 당신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