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농생활/DIY

포충기 만들기 1 - 곤충 포집기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직접 제작한 비용

by 지안지산 2019. 12. 6.
반응형

곤충 포집기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직접 제작한 비용을 다뤄 보겠습니다.


식구가 먹을 비닐 하우스에서 무와 배추를 재배를 하는데 생각하지도 못한 벌레의 번식장이 되어 버렸습니다.

배추흰나비 애벌레, 담배나방 애벌레 등 크고 작은 벌레들이 엄청 번식하기 시작하면서 농약을 치지 않는다는 원칙 때문에 벌레를 효율적으로 제거를 할 방법을 고민 해보았는데.. 바로 포충기 였습니다.



시중에 나온 포충기는 대개 크기에 따라 용도에 따라 비용이 상당히 비싼데요.


이런 포충기는 20W ~ 40W의 전력을 소비하면서 가격이 90,000원선에 거래가 형성이 됩니다.

40W전력을 소비하는 해당 제품이 약 50평을 커버 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전구의 밝기가 벌레들이 반응하고 곤충포집기 안으로 들어오는 확율이 원을 중심으로 약 50평... 그럼 ..

반경 10m 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포집기 기능을 분석해 보면..





첫번째가 전구입니다. 곤충들이 반응하는 포충기용램프가 있습니다.

가격은 20W기준으로 약 2,800원 하네요.


두번째가 전구를 꽂을 소켓입니다. 리셉커클이라고 하는데. 

연선 ( 여러 작은가닭의 선으로 된 전선 )으로 작업할때  리셉터클 나사 방식을 사용하면 되고  

리셉터클 나사 방식 가격은 약 600원에 구매 할 수 있습니다.



단선 ( 하나의 선으로 된 전선 )으로 작업할때  리셉터클 pin 핀 방식을 사용하면 되고  

리셉터클 pin 핀 방식 가격은 약 900원에 구매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가 콘센트에 전기를 꽂을 플러그 입니다.

가격이 가장 저렴한게 무접지 플러그 인데 약 500원 합니다.



네번째가 곤충을 빨아 땡기는 팬이 필요합니다.

DC팬은 많으나 AC전력에 원활하게 전기를 공급을 하려면 아무래도 완성품이 좋은데..

제가 찾은 것은 바로 욕실용 환풍기 중에 가격이 가장 저렴한 것을 팬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DC변환을 별도로 해줄 필요가 없는 팬이고 소리도 그렇게 심하지 않아서 사용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욕실용 환풍기 가격은 5,490원..





다섯번째로 필요한게 곤충을 도망가지 못하게 담을 망이 필요합니다. 시중에 파는 망은 곤충포집기 (포충기)에 특화가 되어 있어서 양파망을 이요하면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양파망 10kg짜리가 200원 ~ 150원 정도에 구매 가능합니다.


나머지 전선 , 전기 테이프 , 나사 등 각종 소모품들은 기존에 보유 하고 있는 자재를 활용했습니다.


그래서 총 비용 약 9,000원 짜리 포충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 보았습니다. 




향후 만드는 과정과 만들고 나서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동영상을 제작하여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


지안농원농사 유튜브 동영상 : 직접만든 곤충포집기 1만원 비용으로 만든 DIY 포충기 소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