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 공부방/생태농업

클로렐라 농법 #3 - 담수 클로렐라의 농업적 활용은 어디서 어떻게 하는가

by 지안지산 2020. 1. 20.
반응형

클로렐라 농법 3번째 이야기로 담수 클로렐라의 농업적 활용은 어디서 어떻게 하는가라는 주제로 작성해 본다.

농업용 클로렐라는 작물에 어떻게 실험을 해서 어떤 결론에 도달 했는지를 명확하게 살펴 나의 농작물에 적용해보는 것이 좋다.

그래서 농촌진흥청 자료 " 클로렐라 배양방법 및 농업적 활용"


의 내용으로 다루려고한다.


생육기간별 클로렐라 적용결과 자료에서는 20배까지 희석한 것으로 약해를 조사했으나 아무른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비대증진과 같은 좋은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 한다.

그럼 20배 희석이란 무엇인지를 설명하면 

보통 배양을 해서 사용 하는 농도는 10의 6성또는 10의 7성 정도의 배양원액을 기준으로

물을 1리터 원액기준으로 20리터를 섞어서 사용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내용에서의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진하게 쓰면 성장을 억제하고 연하게 쓰면 성장을 촉진한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제일 가깝다.


물론 적정농도의 배양원액을 그대로 살포하게 될 경우는 생육이 억제되는 약해는 입는다. 


 

 

클로렐라 20배 희석하여 처리한 품목 및 약해조사 자료

해당 작목에 대해서는 약해에 대한 검증을 마쳤기 때문에 사용해도 안전하다.

클로렐라 처리횟수와 농도는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1. 생육초기에는 연하게 ( 500배 ), 생육 후기에는 진하게 ( 250배 )

2. 엽채류, 근채류는 연하게 ( 500배 )하고 과채류,과수는 초기에는 연하게 열매가 생긴 후는 진하게 ( 250배)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런데 농촌진흥청 "유기농산물 생산을 위한 클로렐라 활용기술개발" 자료에서와 같이 1주에 1회 ~ 2회 주기적인 살포를 하는 것이 생각보다 쉬운일이 아니다.

넓은 면적에 약을 주1회도 힘든데.. 클로렐라 치고 , 살충제 치고, 영양제 치면... 매일 치라는 이야기이다. 


농촌진흥청에서 제시하는 작물별 클로렐라 처리 횟수와 농도 자료


 예를 들어 관수할때 엽채류는 스프링쿨러로 관수 할때 제공하고 나머지는 관수 시설에 같이 녹여 제공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 같은 생각이든다.

농약통을 매듯이 들고 다닌다는 것은  참 힘든일이다.


 

 

한번 사용하는 양이 300평 기준으로 20리터를 넘지 않는다.

나의 작물이 무엇인가에 따라 배양기의 크기도 고려할 만하다.


 배양기의 크기가 표와 같이 재배면적 x 250배 기준 용량으로 환산하면 몇 리터 배양기가 몇개가 필요한지 환산 할수 있다.


예) 고추농사를 900평을 한다면 6리터 ( 250배 300평 ) x 3배 ( 900평 ) => 18리터 + 1리터(원액) => 19리터 이상의 배양통이 필요함


보다 상세한 자료가 필요하면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기술보급과에서 만든 "농업용 클로렐라 품목별 현장활용 방법 : 현장 실증과 시범사업 사례중심 "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보자.

 



예) 배추의 재배에 필요한 방제 방법 ( 책의 일부를 가지고 왔다 )




[농업기술 공부방/생태농업] - 클로렐라 농법 #1 - 클로렐라가 무엇이고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가 ?

[농업기술 공부방/생태농업] - 클로렐라 농법 #2 - 클로렐라 자가 배양방법

[농업기술 공부방/생태농업] - 클로렐라 농법 #3 - 담수 클로렐라의 농업적 활용은 어디서 어떻게 하는가

[농업기술 공부방/생태농업] - 클로렐라 농법 #4 지안농원에서 재배하는 작목에 대한 클로렐라 농법 적용


 

항상 즐겁고 행복할일 가득 하시기를 오늘도 당신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