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안농원일지/농원이야기

연동하우스 비닐을 직접 비닐 씌우기 #1 하우스비닐치기 전 시설물 사전작업하기

by 지안지산 2019.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안농원입니다.

폐허 시설하우스 복원 하는 과정에서 연동하우스 비닐을 직접 비닐 씌우기를 직접 큰형님과 함께 경험으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작업은 2인이 8시간을 들여 설치한 작업량을 기준으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천장 비닐을 올리는 전의 작업을 사전작업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고장난 하우스의 문짝에 겹첩을 새로 달고

철재가 비가 많이 맞아서 녹스 패드를 새것으로 교체 

그리고 녹이 쓴 부분에 녹방지제를 뿌린는 기본 과정을 모두 마친 후 비닐씌우기 작업을 시작합니다.


 모든 사전 작업이 끝나면

첫번째 측면 비닐과 처마비닐을 하우스 2m아래 둘래를 모두 비닐을 쳐줍니다.

측면 비닐을 모두 치는 이유는 천장비닐을 할 때 하게 되면 비닐이 고르게 펴지도 않고 마감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저희 하우스의 처마비닐은 작은 구멍이 몇 개만 있고 쓸만해서 측면 비닐만 교체 했습니다.

이렇게 비닐을 일부 미리 비닐을 씌우는 이유는 향후에 윗부분을 씌우는 작업의 총 작업시간을 줄이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비닐이 땅에 묻어야 하기 때문에 땅을 파서 묻어주는 과정을 병행하였습니다.  양면을 하는데 하루가 소요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측창 있는 곳에 모기장과 측면 비닐을 설치하고 개폐기 까지 모두 달아 줍니다.


모기장과 측창비닐을 설치를 하는데도 양쪽 모두 작업이 하루가 소요 됐습니다.



세번째는 천창의 맨끝 부분이 비닐을 이용하여 미리 2.2m정도 ( 2m 사철의 길이 만큼 ) 비닐을 미리 고정해주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작업은 천창을 끝까지 비닐을 올리 수 없어서 중간에 겹치게 하여 

개폐기로 열리는 끝부분을 원활하게 마감이 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총 6개의 비닐을 설치하는데 작업소요는 약 4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


이 과정까지 끝내면 천장 비닐설치를 위한 사전 작업이  완료 됩니다.

지안농원 농사 유튜브 동영상  : 4연동하우스 비닐씌우기 #1 사전작업 진행 사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