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 공부방/자닮유기농법

지안농원에서 진행한 자닮유기농법 따라하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by 지안지산 2019. 4. 1.
반응형

지안농원에서 진행한 자닮유기농법 따라하기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안농원TV 유튜브 채널동영상 "미생물 배양 자닮유황 자닮오일을 만드는 자닮유기농법 따라하기" 를 제작한 내용으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여 봅니다.

 

 


안녕하세요. 지안농원입니다.

블루베리는 자연재배농법으로 관수나 방제를 하지 않아 농약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았습니다.
올해부터 도전하는 시설재배 고추농사는 농약이 필요해서 유기농 농약을 구해 보았습니다.


지안농원이 사는 동네에 유기농농약이 하나도 없어서 고민이 었는데요.

3월달에 자연을 닮은 사람들 이라는 자닮유기농법을 만든 조영상대표님이
거창군 농업기술센터에 유기농업을 교육해주었습니다.


저는 교육을 받고 자닮유기농법을 따라하기를 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자닮유기농법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미생물 배양하여 관수하기 , 액비를 만들어 관수할때 같이주기 , 자닮유기농약으로 병충해방제
방법을 언급하는데 지안농원에서는 관수와 병충해방제를 위한 방법을 따라 해볼수 있었습니다.

관수를 할때 미생물을 배양해서 관수를 하라고 권유를 합니다.
액비나 기타 시비를 작물에 관수를 할때 같이 넣어주면 좋다고 하는데
아직 정식한 경우가 아니라서 미생물만 배양해서 물을 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유기농 병충해방제제는 저렴한게 없어서 자닮사이트의 자닮오일 자닮유황 종합세트를 직접 구매해서
자닮오일과 자닮유황을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직접해보니 번거럽지만 못할거 없고요.
가격에 비해서 준비하는 총비용이 310,800원이 들었는데
1리터병을 사지 않으면 더 비용을 아낄수 있겠죠.
전 내열페트병이 이번 기회에 샀습니다.


향후에 장기보관용 은행천연농약을 만들때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자닮유기농법따라 동영상을 총 5회의 내용을 지안농원농사 유튜브 채널에 올려 두었습니다.

자닮유기농법따라하기 1번째 이야기로 "미생물 배양한 물로 고추모종 물주기" 편을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njt8SOh7AQ
토착미생물을 배양해서 천일염과 물을 주니 고추모종이 병들지 않고 잘 자라는 것 같습니다.

자닮유기농법따라하기 2번째 이야기로 "자닮유기농약 자닮오일 자닮유황 종합세트 구매하기" 편을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ap6-fD8Nlg
이곳 농협에 유기농농약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 유기농약을 직접 만들기 위한 재료를 쉽게 구매할 곳이 자닮사이트가 있습니다.
자닮사이트에서 구매를 할 경우 어떻게 배송이 되는지를 했습니다.

자닮유기농법따라하기 3번째 이야기로 "자닮유황 만들기" 편을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GxvV-Y79GU
생각보다 제조하기 쉽고 순서만 지키면 되기 때문에 재료만 있으면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자닮유기농법따라하기 4번째 이야기로는 "자닮오일을 만들기 적합한 연수물 찾기"편을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DzG0vict8U
자닮오일은 단물로 알려진 연수물이 아닌 경우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포함이 많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닮오일을 만들때 않좋다고 합니다.
집의 빗물, 수도물, 양철지붕 물 , 하천물, 지하수 등 테스트 해봤는데.
그나마 비닐하우스 연통에서 내려오는 빗물이 가장 좋았습니다.
물을 확보하고 나서 자닮오일을 만들기에 도전 할 수 있었습니다.

자닮유기농법따라하기 5번째 이야기로 "전착제 자닮오일 만들기" 편을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RRQPvYrLkc
자닮사이트에서는 3일 숙성을 해야하는데
4일 숙성하면서 딱딱하고 잘 녹지 않아서
녹이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물에 녹여 사용하는 것이라서 110리터 통에 든채로 필요할때 조금씩 떠서 사용을 합니다.

자닮유기농법의 자닮오일, 자닮유황과 작년 늦가을에 만든 은행추출물을 이용하여 올해 고추농사를
생산자에게는 제값을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할수 있게
꼭 성공을 할수 있게 응원해주시세요. ^^

#자닮 #자닮오일 #자닮유황 #미생물배양 #전착제 #자닮유기농법 #유기농약 #지안농원 #지안농원농사

 

 

 

 

반응형

댓글